2024년 국내에 상륙예정인 여러 태풍시기들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해류가 장마와 태풍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올해 예상되는 장마 기간과 태풍 시기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2024년 장마시기
2024년의 장마 기간은 7월 14일부터 7월 21일까지로 예상됩니다. 예년보다 길고 강한 장마가 예상되니, 장마 기간 동안에는 불필요한 외출을 줄이고 최신 기상 정보를 정기적으로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2024년 태풍 시기
국내에 유입되는 태풍은 주로 7월, 8월, 9월에 자주 발생합니다. 태풍이 발생하지 않으면 해양의 열을 대기로 방출하는 역할이 줄어들어 해수면 온도가 더 높아질 수 있으며, 이는 기후 패턴에 영향을 미쳐 이상 기후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장마와 태풍 시기 안전수칙
장마 안전수칙
- 자주 물에 잠기는 지역, 산사태 위험지역 등은 피해요.
- 실내에서는 문과 창문을 닫고 외출을 삼가며 TV, 라디오 등의 매체를 통해 수시로 기상상황을 체크해요.
- 개울가, 하천변, 해안가 등 침수 위험지역은 가까이 하지 않아요.
- 산, 계곡의 등산객은 계곡이나 비탈면 가까이 가지 않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해요.
태풍 안전수칙
- 등산, 야영, 물놀이 등을 즉시 멈추고 안전한 곳으로 이동해요.
- 노후된 창문은 사전에 교체 또는 보강해요.
- 저지대나 상습침수지역, 산사태 위험지역, 지하공간이나 붕괴 우려가 있는 노후주택·건물 등에서는 안전한 곳으로 즉시 이동해요.
- 강풍에 노출되는 전선들은 누전이나 감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선 연결 부위를 사전에 점검하고 필요할 경우 교체해요.
- 비상시 신속히 응급용품을 가지고 대피할 수 있도록 사전에 배낭 등에 모아두어요.
태풍에 영향을 주는 해류란?
해류는 대양과 바다에서 일정한 방향으로 바닷물이 흐르는 현상을 말합니다. ‘거대한 물의 띠’나 ‘바닷물의 흐름’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며, 지구의 바닷물을 섞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해류는 적도의 따뜻한 물을 극지방으로, 극지방의 차가운 물을 적도로 운반하면서 지구의 열 균형을 맞추고, 기후를 조절합니다.
해류는 크게 네 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 취송류(吹送流): 바람에 의해 생기는 해류로, 무역풍이나 편서풍이 한 방향으로 계속 불면서 바닷물도 따라서 움직입니다.
- 밀도류(密度流): 바닷물의 밀도 차이로 생기는 해류입니다. 강수가 증발하거나 하천수가 바다로 흘러 들어가면서 밀도 차이가 발생합니다.
- 경사류(傾斜流): 해수면의 기압이나 바람, 하천수의 유입 등으로 해수면에 경사가 생길 때 발생합니다.
- 보류(補流): 해수의 이동에 따른 빈 공간을 채우기 위해 움직이는 해류입니다.
해류는 우리의 실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요, 특히 어업, 기후, 해양 생태계 등 다양한 방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나라 주변의 해류
우리나라 주변에는 다양한 해류가 흐르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해류로는 구로시오 해류와 리만 해류가 있습니다.
- 구로시오 해류(황해 난류, 동한 난류): 태평양 서부 필리핀에서 시작하여 대만과 일본을 거쳐 흐르는 해류로, 우리나라의 남해와 동해로 흘러들어옵니다.
- 리만 해류(북한 한류): 오오츠크 해의 남서해역에서 시작하여 타타르 해협을 통해 동해안으로 내려옵니다.
이들 해류는 우리나라의 기후와 어업, 생태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해류와 태풍, 장마의 연관성
태풍은 열대 해역에서 형성되며, 해수면 온도가 27℃ 이상일 때 발생합니다. 해류는 이러한 해수면 온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특히 구로시오 해류와 같은 난류는 해수면 온도를 높게 유지하여 태풍의 형성을 돕습니다. 반면, 태풍이 해류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강한 바람과 폭우는 표층 해류를 가속화하거나 방향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장마와 해류의 관계
장마전선은 서로 다른 성질을 가진 두 기단이 만나 형성되는 경계로, 두 기단의 힘이 비슷해 전선이 거의 같은 곳에 머무르게 되는 현상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북태평양기단과 오호츠크해기단 또는 시베리아기단이 만나 장마전선을 형성합니다.
강한 난류인 구로시오 해류는 바다 표면의 온도를 높이고 대기 중으로 더 많은 수증기를 공급하여 장마철 강수량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2024 태풍 시기 자주 묻는 질문
2024년 태풍이 언제 발생할까요?
2024년 태풍은 주로 7월, 8월, 9월에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태풍이 형성되기 위해 필요한 조건은 무엇인가요?
태풍이 형성되려면 해수면 온도가 27℃ 이상이어야 하며, 충분한 수증기와 상승기류가 필요합니다. 또한, 지구 자전의 영향을 받아 소용돌이 형태로 회전합니다.
엘니뇨가 태풍 발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엘니뇨는 적도 부근 동태평양의 해수면 온도를 비정상적으로 높게 만듭니다. 엘니뇨 기간에는 태풍 발생 빈도가 줄어들 수 있으며, 엘니뇨가 쇠퇴할 때 태풍 발생 패턴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태풍이 한국에 미치는 주요 영향은 무엇인가요?
태풍은 강한 바람과 폭우, 해일을 동반하여 건물 파손, 홍수, 산사태 등의 피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해안 지역은 해일로 인한 피해가 클 수 있습니다.
태풍이 발생하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태풍이 발생하면 창문과 문을 단단히 잠그고, 배수구를 점검하여 침수를 예방해야 합니다. 비상용품을 준비하고, 기상 정보를 수시로 확인하여 안전한 장소로 대피합니다.
오늘은 해류가 장마와 태풍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2024년 장마 기간과 태풍 시기, 그리고 안전수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장마와 태풍의 안전수칙을 잘 숙지하시어 피해를 최소화하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